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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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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세울 때에 네 씨로 말미암아 세계의 모든 족속이 다 복을 받게 하시겠다는 약속을 세운 것이 성경 전체의 총 제목이 되는 말씀이다 (창12:3.22:18). 이 말씀이 아브라함에게 올 때는 완전한 성경을 기록한 때가 아니다. 한 개인적인 신앙을 토대로 하여 시련을 시키어서 끝까지 변치 않는 신앙을 인정하는 동시에 당신을 가리키어 맹세를 세웠다 (창 22:16-17).


이것은 친히 말씀하신 대로 책임을 지고 인간에게 행하시겠다는 맹세이다. 사람이 행하라는 맹세가 아니고 당신이 행한다는 맹세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애굽에 내려갈 때부터가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이 이루어지는 단계에 들어갔다 (창 15:14). 말씀대로 이방의 객이 되고 말씀대로 그 민족에게 억울한 압박을 받고 말씀대로 하나님이 징계를 내려 애굽을 치는 일을 하는 동시에 가나안 복지로 인도한 것이 출애굽기라 하는 것이다 (창 15:14). 가나안 복지로 인도한 목적은 상수리나무 아래에서 아브라함에게 세운 언약이 이루어진 일이다 (창 12:6-7).


이 때에 입법적인 완전한 교회를 이루기 위하여 모세로 하여금 책을 기록케 했으니 이것을 모세 5경이라 하는 것이다. 이 성경은 완전한 구원을 이루어 놓은 언약이 아니요, 몽학적인 교훈을 주는 율법과 율례와 법도를 당신의 백성에게 가르치기 위한 책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언약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공의가 무엇이냐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먼저 할 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랑이 있되 공의를 따라 행하는 것이 완전한 사랑이기 때문이다.


이 글은 그리스도께서 공의의 죄 대가를 완전히 십자가에서 그 피로 지불하는 영원한 속죄로 말미암아 다 이룬 것이니 하나님은 그 법을 그대로 인생에게 행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행하는 것을 기독교의 완전 구원을 이루는 생명의 법인 성신의 역사라 하는 것이다 (롬 8:2-4). 하나님께서 공의가 무엇이라는 것을 가르친 동시에 속죄의 법을 가르쳐서 육적이스라엘이 그 법에 순종하면 복을 주고 순종치 않을 적에 이방의 원수를 들어서 그 민족을 친 것이 이스라엘의 역사가 된다 (단 9:11).


그러므로 성민의 역사는 사사기, 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로 기록된 책이니 이 글은 하나님이 실천적인 교훈을 하신 글이다. 아무리 택한 백성이라도 순종하면 용서해서 복을 주고 순종치 않으면 용서 없이 벌한다는 것이니 이 성경은 중생 받은 영적 이스라엘에게 영자적인 교훈이 되는 것이니 아무리 중생을 받은 성도라도 성신의 법에 순종하면 축복을 받고 순종치 않으면 그리스도의 왕국을 이루지 못한다는 교훈이라고 보게 된다 (롬 11:20-21).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극도로 부패 될 때에는 이 부패는 소위 선지라 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전하는 폐단이 있어서 참된 선지가 거짓선지에게 박해를 받고 부패한 정치가 거짓선지의 말을 인정하고 참된 선지자의 말을 배척하는 일이 있게 될 때 억울하게 쫓겨나고 순교를 당하고 비참한 박해를 받는 일이 있으므로 하나님은 북방 앗수르와 바벨론을 들어서 예루살렘을 치는 일이 있게 되었다 (슥7:12).


이러한 때를 만난 선지들에게 하나님은 묵시를 보이셔서 글을 쓰게 한 것이 선지 시대에 이사야서를 비롯하여 말라기까지 기록된 책이니 이것은 여호와께서 원수를 갚아 주겠다는 것과 억울함을 당하던 자들로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복을 받게 한다고 가르칠 때에 심판과 새 시대를 목적으로 하고 묵시를 보여 주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성경을 기록하게 한 목적이었던 지상의 축복을 다시 당신의 사랑하는 종들에게 주겠다는 것이다.


첫째아담으로 말미암아 저주받았던 이 땅에 다시 새 시대를 이룰 것을 말씀할 때에 그리스도의 탄생을 말하고 십자가 부할 승천 성신 강림 세계적인 교회 확장이 있은 다음에 구약의 말기와 같이 거짓선지의 세력이 극도로 강해지므로 교회가 부패되고 교회가 부패되는 동시에 극도로 세상의 정치가 부패되고 인심이 악화되고 경제 혼난이 올 것을 말씀했다. 이러한 때에 부패한 이스라엘을 북방 앗수르와 바벨론을 들어서 친 것 같이 말세에도 북방으로부터 환난이 올 것을 가르쳤다.


하나님은 언제나 장래를 말 할 때에 아무런 증거 없이 막연히 앞일을 말씀하지 않고 그 시대의 증거를 나타내 보이면서 앞으로도 이렇게 행하시겠다는 것을 말씀하신 신이다 (사4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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